군 대장 진급신고식.."안보의식 해이, 사회환경 탓도 커"

이명박(MB) 대통령은 17일 "천안함 잔해 수색 과정에서 쌍끌이 어선을 동원해 완벽한 조사결과를 이끌어낸 것처럼 민간의 지혜와 잠재력을 군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데 활용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대장 진급자 및 보직 이동자들로부터 신고를 받고 이같이 말했다고 이동관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천안함 사태는 우리 군에는 위기이자 기회다.

현명한 사람은 항상 실패에서 배운다"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강군을 만든다는 각오를 다지고 새로운 조직으로 거듭나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6.25 이후 60년 동안 휴전 상태가 지속되면서 군과 국민의 안보의식이 해이해진 점이 있지만 이는 `사회적 환경'이 만든 측면도 크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회적 환경'의 의미에 대해 "주적개념조차 없이 평화와 전쟁에 대한 개념이 혼란스러운 상황을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나는 군 장성 인사 과정에서 단 한 명도 개인적인 부탁을 한 일이 없다"면서 "그만큼 군 인사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있다.

그런 만큼 소신껏 일해 달라"고 당부했다.

천안함 사고 합동조사단장을 맡았던 박정이 신임 1군 사령관은 유엔 안보리 보고후 귀국해 곧장 행사에 참석, "유엔 안보리에서 합조단의 조사결과에 대한 설명을 듣고 터키와 프랑스는 `완벽한 보고다.

제재에 착수하자'고 제안했다"고 보고했다.

박 사령관은 또 "별도로 52개국 대표에게 조사결과를 설명했으나 일체 이의제기가 없었으며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다"고 전했다.

한편 한민구 신임 합참의장은 청문회 절차를 아직 거치지 않아 신고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