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강해군 거듭나도록 격려해 달라"
李대통령 "46용사 유가족답다..꼭 답장할것"

`천안함 46용사'의 유가족들이 최근 이명박(MB) 대통령에게 감사의 편지를 전한 것으로 10일 뒤늦게 알려졌다.

천안함 전사자협의회 나재봉, 이정국 대표는 지난 7일 청와대를 방문, 정정길 대통령실장을 만나 46용사들에 대한 예우에 감사의 뜻을 밝힌 뒤 이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를 전달했다.

유족들은 편지에서 지난 29일 경기도 평택 해군2함대 사령부에서 엄수된 영결식에 이 대통령이 직접 참석한 것과 관련, "46명의 장병들을 영원히 떠나보내는 마지막길에 함께 해서 장병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직접 훈장을 추서하고 유가족을 위로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린다.

"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희생된 장병들이 마지막 영면에 이를 때까지 세심히 살펴주고 국가 차원에서 최고의 예우와 지원은 아끼지 않은 것은 비단 가족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국민에게 `국가에 대한 충성에 국가는 최선과 최고의 예우로 보답한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로 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유족들은 천안함 침몰사건 이후를 "숨쉬기도 버거울 정도로 힘들고 아픈 선택의 연속이었다.

"라고 소회한 뒤 "그런 와중에도 저희를 이용하려는 접근과 유혹도 적지 않았다.

"라면서 "희생된 장병들의 명예와 가족들의 진의가 왜곡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단호히 거절했다.

"라고 말했다.

이들은 천안함 사태 이후 문책론 등으로 사기가 떨어져 있는 해군에 대한 격려와 배려도 잊지 않았다.

유족들은 "불철주야 대한민국의 바다를 지켜온 2함대 사령부나 해군 모든 장병들이 이번 일로 크게 낙심해 용맹한 필승의 기상을 잃지나 않을까 내심 많은 걱정을 하고 있다.

"라면서 "해양국가 건설에 초석이 될 막강해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격려하고, 힘을 실어 주기를 머리숙여 간곡히 부탁한다.

"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유족들은 "수많은 국민들이 저희 가족에게 보내준 따뜻한 위로와 격려, 관심과 성원을 한곳으로 모아 국가안보의 소중함을 깨닫고, 굳건한 반석 위에 이전보다 더 강한 대한민국으로 거듭나는 계기로 승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정정길 실장으로부터 편지를 전해 받은 이 대통령은 "정말 46용사들의 유가족다운 성숙한 모습"이라면서 "꼭 답장을 해야겠다.

"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들은 정 실장과의 면담에서 "살아 돌아온 58명의 생존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

"라고 요청했다.

또 민군 합동조사단에 유가족들이 참여하지 않은 것에 대해 "자체적인 제한도 있었으나 합조단을 믿겠다는 것"이라며 "향후 합조단이 충분한 조사 발표를 하기를 바란다.

"라는 뜻을 전했다.

이에 정 실장은 "어려운 고비 때마다 여러분이 결단을 내려준 데 감사한다.

"라면서 "우리 국민뿐 아니라 국제사회가 지켜보고 있는 만큼 조사 결과는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발표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