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비례대표 1번으로 18대 국회에 입문한 이성남 의원(63)은 2일 "금융통화위원을 지냈기 때문에 금리수준을 얘기하는 건 금기지만 자꾸 출구전략을 늦추는 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에 의해 정무위원회 베스트 의원에 선정된 이 의원은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신임 한은총재가 '한국은행이 광의의 정부'라는 등 불필요한 얘기를 너무 많이 하는데 금통위원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면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중앙은행은 정부로부터 독립성과 공정성을 갖고 거시경제로 가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기관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씨티은행,금융감독원,국민은행을 거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을 지낸 금융전문가다. 그는 "여성이 금융부문에서 여기까지 올라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겠느냐"며 "남이 날 어떻게 보는지,몇건의 법안을 통과시키는지에 연연하지 않고 스스로 '밥값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고 했다.

이 의원은 지난 2년간 가장 보람 있었던 법안으로 중간금융지주회사를 허용하는 내용의 공정거래법, 자본시장법 시행 이후 장외파생상품을 자율규제기구가 사전에 심의하는 내용의 금융투자업법을 꼽았다.

그는 "공정거래법은 여야가 머리를 맞대 심사숙고해서 만든 정무위의 작품"이라며 "장외파생상품의 사전심의제도 도입 문제를 놓고 9개월 동안 금융위원회 등 전문가들과 논의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국회의원들이 못하는 점이 하나 있다면 국민들이 진짜 원하는 게 뭔지 객관적으로 살피는 용기가 부족하다는 점"이라며 "해당 상임위에서 여야가 오랫동안 논의해서 통과시킨 법안에 대해서는 절차를 존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여당의 직권상정이나 야당의 발목잡기는 지양해야 한다며 "법사위의 자구수정과 이해상충조절 기능의 범위에 대해서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법사위에서 재정위와 부딪치고 있는 한은법에 대해서도 "국회에 들어온 법안은 국회에서 절차적으로 마무리해야 한다"며 "상충하는 법안이 있다면 연석회의를 해서라도 풀어야 입법부가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무위에서 한 우물을 파고 싶다"는 그는 "국가의 금융위기관리시스템을 보완하는 일과 신용정보 유통체계를 개편하는 데 힘을 쏟고 싶다"고 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