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대 국제행사..G20정상회의와 함께 국격제고 계기
북핵문제 해결ㆍ원전 세일즈..`일석이조 효과' 기대

정부가 오는 2012년 예정된 제2차 핵안보 정상회의를 전격 유치했다.

13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첫번째 핵안보 정상회의가 열리던 도중 긴박하게 전해져온 낭보였다.

제2차 핵안보 정상회의는 50여개국 정상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돼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많은 국가의 정상들이 참석하는 최대의 국제이벤트로 기록될 전망이다.

또 경제분야의 `프리미어 포럼(최상위 회의체)'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유치에 이어 안보분야 프리미어 포럼인 핵안보 정상회의까지 국내에 유치함으로써 한국의 국제위상을 한 차원 끌어올리는 일대 전기를 만든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와 함께 국제사회에서 핵위협의 상징으로 통하는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한국에서 지구촌이 주목하는 핵의 평화적 이용 관련 국제회의가 열린다는 점은 북한에 대한 상당한 압박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란과 함께 NPT(핵비확산조약) 체제에서 빠진 북한도 많은 부담을 가질 것"이라며 "세계 50여개국 정상이 핵의 군사적 사용을 막고 평화적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논의를 하게 되므로 북한도 큰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우리 정부가 2차 핵안보정상회의를 유치한 배경에는 북한의 직접적 핵위협을 받는 당사국으로서 핵안보 분야의 최상위급 국제회의를 열어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더욱 확고히 하려는 의지가 가장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2012년이 한국은 물론 한반도 주변 강국인 미국, 중국, 러시아에서 모두 국가 지도자를 바꾸는 선거가 예정돼 있어 한반도에 `안보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는 후문이다.

게다가 북한은 2012년을 `강성대국 원년'으로 선언한 바 있어 2012년에 핵무기 보유 및 유사시 사용을 공식 선언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런 점에서 우리 정부는 글로벌 정치 격변기인 2012년에 전 세계의 관심을 집중시킬 `프리미어 안보포럼'을 개최함으로써 만일의 안보 위협 사태를 막는 동시에 북핵 문제의 해결도 도모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외교안보 분야 관계자는 "2012년은 우리는 물론 주변 강대국들까지 정치적 격변기를 맞는 해인 만큼 한국에서 핵문제를 논의하는 50여개국 정상이 참석하는 회의가 열린다는 것은 한반도의 평화를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참모도 "오바마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2차 개최지로 제안하고 의사를 타진한 배경에는 한국에 북한의 핵 문제가 걸려있고 한반도가 `핵없는 지구'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했기 때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적지않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2차 핵안보 정상회의 유치로 원자력 발전소 건설 수주와 같은 경제적 이득도 함께 얻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까지 원전 건설은 미국, 프랑스, 일본 등 일부 선진국들이 독과점 체제를 유지해왔지만, 지난 연말 한국 기업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이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건설공사를 수주함으로써 한국이 새 강자로 부상했다.

핵안보 정상회의에 참여하는 국가의 절반 이상이 원전을 보유하지 않았거나 원전 건설 기술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제2차 핵안보 정상회의 유치는 한국의 원전 기술을 세계에 알려 수요를 창출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G20 정상회의를 개최할 정도로 성장한 한국의 국제 리더십과 역량도 고려됐을 것이라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정부는 2차 핵안보정상회의 유치와 관련해 조만간 청와대, 외교통상부, 지식경제부, 원자력 관계기관 및 기업들이 참여하는 `준비기획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워싱턴연합뉴스) 추승호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