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8개월여 중단 상태인 금강산 관광이 25일 시작되는 북한의 부동산 조사를 계기로 또 한번 기로에 설 전망이다.

북한은 지난 4일 남한 당국이 금강산.개성관광 재개를 막을 경우 계약파기, 부동산 동결 등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번 조사 계기에 예고한 조치의 이행 계획을 천명할 가능성이 있다.

그럴 경우 2008년 7월11일 관광객 박왕자씨 총격 피살사건 직후부터 중단된 금강산 관광이 `잠정 중단' 상태에서 `시설 폐쇄'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시설관리 인력조차 현지에 체류할 수 없게 될 거란 얘기다.

더 나아가 `4월부터 새로운 사업자와 관광사업을 하겠다'고 공언한 대로 북한이 현지 시설을 활용,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 `원칙을 굽히지 않겠다'는 기조다.

박왕자씨 사건 진상규명, 재발방지, 신변안전 보장 등 3대 선결과제가 해결돼야 관광을 재개할 것이며, 협박에 떠밀리듯 관광을 재개하진 않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관광재개는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 문제와 직결된 것이기 때문에 금강산 사업자들의 배려 차원에서만 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 "북한이 오늘 자기들의 입장을 얘기한다고 했으니까 일단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북한이 예고한 조치를 이행할 경우 남북이 한동안 `강 대 강'으로 팽팽히 맞설 수 밖에 없는 구도인 셈이다.

그러나 계약파기, 부동산 동결 등이 실제 이뤄지더라도 `불가역적'인 관광 종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닐 것으로 정부 안팎에서는 보고 있다.

북핵 문제의 진전 등을 계기로 남북 고위급 회담이 열릴 경우 관광 재개에도 돌파구가 열릴 수 있다는 얘기다.

다만 갈등 양상이 장기화할 경우 현대아산과 협력업체들이 버텨낼 수 있을지가 문제다.

1년8개월간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면서 수입원이 끊긴 터에 현지 시설 유지 조차 어렵게 된다면 사업을 포기할 업체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한 대북 전문가는 "관광은 북핵 문제 진전 등 정세 변화에 따라 언젠가 재개될 수 있다고 보지만 문제는 그때까지 업체들이 버텨낼 것인지 여부"라며 "정부도 금강산 업체들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대출 문제를 고민하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