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교동계 핵심인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가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등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권내 분열이 가속화하는 흐름이다.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가신그룹인 동교동계 인사들은 5일 낮 마포의 한 음식점에서 회동을 갖고 신당 창당 문제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현재 민주당이 노선과 당 운영 등에 있어 실패한 열린우리당의 모델을 반복하고 있어 근본적 변화와 개혁이 없이는 희망이 없다"며 신당 창당의 필요성을 역설했다고 한다.

DJ의 후광을 업고 호남 기반의 `친(親)DJ 신당'으로 독자세력화해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들과 맞붙겠다는 것이다.

한 전 대표측은 중앙선관위에 김 전 대통령이 87년 창당한 `평화민주당'이라는 당명으로 창준위 신고까지 마쳤다.

이날 모임에는 동교동계 좌장격인 권노갑 전 고문과 김옥두 이훈평 장성민 전 의원 등 전직 의원 10여명이 참석했으며 신당 창당을 놓고 찬반 격론이 벌어졌다는 후문이다.

이들은 이달 중순께 다시 회동을 갖고 신당 문제를 논의키로 했다.

동교동계 대변인격인 장성민 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권 전 고문 등은 신당 창당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지만 민주당이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는데는 모두 공감했다"며 분위기를 전했다.

이러한 움직임에는 민주당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친노.386 중심의 당 운영에 대한 불만이 깔려 있다.

이대로 가다간 지방선거 공천이 열린우리당 출신 인사 일변도로 채워져 구민주당 인사들이 배제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신당 추진이 현실화될 경우 텃밭내 집안싸움 양상이 가열될 공산이 커 보인다.

민주당으로선 `노무현 정신' 계승을 기치로 내세운 친노 신당파의 국민참여당 창당에 이어 또 한번 분화를 겪게 되는 셈이어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악재가 아닐 수 없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파괴력은 미지수라는 관측이 높다.

동교동계가 집단적으로 신당에 참여할지도 불투명하다.

한 전 대표가 전.현직 전남도의원 공천헌금 사건과 관련,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는 점도 신당 창당의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역사적 소임을 다하고 2선으로 물러난 분들이 다시 정당을 만드는 것은 명분이 없다"며 "흘러가버린 물로는 물레방아를 돌릴 수 없다"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