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 재보선 공천 배제에 반발해 민주당을 탈당했던 무소속 정동영 의원이 10개월 만에 복당하게 됐다.

민주당 내에 상당한 지분과 조직을 가진 정 의원의 복당이 이뤄짐에 따라 정세균 대표와 친노.386 그룹이 주도권을 쥐고 있는 당내 역학구도에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민주당 당원자격심사위는 5일 오후 비공개 회의를 열어 정 의원의 복당 신청을 수용키로 결정했다.

정 의원의 복당은 10일 당 최고의결기구인 당무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당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 의원이 탈당 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진전된 입장을 전해왔다"며 "통합을 위해 받아들이자는 쪽으로 모아졌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지난달 12일 복당 원서를 제출했으나 당권파 일부의 반발로 복당이 지연되자 지난 3일 "재보선 과정에서 많은 당원 동지들이 마음에 상처를 입은 것은 전적으로 제 부덕의 소치다.

깊이 사과드린다"는 소명서를 제출했다.

정 의원 측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당에 돌아가 백의종군의 자세로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선 정 의원과 함께 복당 원서를 냈던 신 건, 유성엽 의원에 대해선 해당 지역구 문제 등으로 결론이 나지 않아 지난해 4월 재보선에서 당선된 호남 무소속 3인방이 일괄 복당 절차를 밟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중앙위원회를 열어 6.2 지방선거에서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과 여성 의원 30% 이상 할당제 등을 담은 당헌 개정안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