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과 만모한 싱 인도 총리 간 25일 정상회담은 올해 초 발효한'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을 계기로 양국 관계를 한 단계 격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장기적 협력 동반자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통상 과학기술 국방 정보통신 등 협력의 폭을 전방위로 넓히고 심화하자는 게 핵심이다. 이 대통령은 세계 4위의 구매력을 가진 거대 시장을 새 성장동력의 기반으로 만들기 위해 우리 기업을 측면 지원하는 '세일즈 코리아'에 전념했다.

◆CEPA 발효 계기 경협 확대

양국 정상은 CEPA 발효가 양국 간 교역과 투자를 더욱 확대하는 계기로 만들자는 데 뜻을 같이 했다. 특히 두 정상은 지난해 약 122억달러였던 양국 간 교역량을 2014년까지 300억달러로 늘리기로 했다. CEPA의 원활한 이행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올 하반기 통상장관들이 참여하는 공동위원회를 개최하는 한편 재무장관 회의와 산업부서 간 투자촉진협의회를 활성화하자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이번 정상회담은 우리 기업의 투자 걸림돌을 상당부분 없애는 계기가 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 이후 양국은 우리 기업들이 애로를 겪어 온 이중조세방지협정,비자 발급 기간 연장 등에 대해 본격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정상은 인도 진출 한국 중소기업의 요청사항인 구자라트주의 한국산업단지 건설을 가속화하는 등 산업 인프라 구축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원전 진출 터 닦기

이번 정상회담은 한국이 인도의 원자력 건설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획기적인 결과물을 내놓지는 못했다. 다만 한국의 인도 원전 시장 진출 기반을 조성하는 데는 나름의 성과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두 정상은 원자력 에너지가 안전하고 청정한 에너지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 공감했다. 이 대통령은 한 · 인도 비즈니스 포럼 연설에서도 "한국은 인도의 원전 건설에 참여하고 미래의 원전기술도 공동 개발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인도는 2032년까지 원전 40기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러시아와 프랑스가 참여하고 있다. 한국과 인도는 원자력 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을 이번 정상회담을 발판으로 가속도를 낼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인도는 공개입찰보다는 단독 지명 입찰 내지는 수의계약 형태로 하기 때문에 싱 총리의 의지에 달려 있다"며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IT '윈-윈' · 훈련기 수출하나

정보기술(IT) 및 방위산업 분야 협력도 눈에 띈다. 한국의 IT 하드웨어와 인도의 소프트웨어를 융합해 '윈-윈'하자는 게 요지다. 양국은 IT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실무협의체를 구성했다. 전자정부를 비롯해 사회기반 인프라를 구축하는 인도 정부 프로젝트에 우리나라 시스템통합(SI)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방산과 관련,양국은 기술이전과 공동생산을 포함한 군사 장비의 생산 및 연구개발 분야에서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고 3차 방산군수공동위를 올해 상반기에 개최하기로 했다. 한국산 공군 기본훈련기인 KT-1의 수출에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다. 인도는 내년 상반기 5억달러 규모의 훈련기 60기 정도를 발주할 것으로 알려졌다.

뉴델리=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