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연설 "IT융합분야 일자리 창출노력"

이명박 대통령은 25일 인도와의 CEPA(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발효와 관련해 "이번에 인도와 맺은 자유무역협정은 일자리가 늘어나고 수출이 증가되는 등 우리 경제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KBS1라디오, TBS,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 등을 통해 방송된 제33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인도를 국빈방문중인 이 대통령은 서울에서 미리 녹음한 이날 연설에서 "이번 인도 순방 역시 신아시아 외교에 방점을 찍는 일"이라며 "제가 인도를 주목하는 이유는 인도가 가진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인도의 급속한 경제성장을 거론, "현재 약 150억달러 수준인 양국 교역 규모는 머지않아 두 배 늘어날 것으로 확신한다"며 "인도는 우리에게 여러 면에서 기회의 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인도가 IT(정보기술) 강국이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21세기 `IT의 대항해 시대'에 한국과 인도가 힘을 모은다면 양국의 발전은 물론 세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년들이 선호하는 문화콘텐츠산업이나 금융산업 등도 IT를 기반으로 할 때 매력적인 일자리들이 생겨날 것"이라며 "IT융합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이티 지진 참사와 관련, 이 대통령은 "아이티를 돕는 일에 함께해주는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면서 "우리나라로서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에 가입하고 처음으로 맞는 국제적 재난이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관심으로 정성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