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중장기적으로 유엔 평화유지군(PKO) 참여규모를 현재 400명에서 1000명 이상으로 증원하기로 하고 내년부터 아프리카 분쟁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파병에 나서기로 했다.

외교통상부는 31일 서울 한국국방연구원(KIDA)에서 청와대 신년 업무보고를 통해 “우리의 PKO 예산분담 수준(10위)과 국제적 위상을 감안해 PKO 참여규모가 1000명 이상이 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이와관련,제4차 평화지원활동(PSO) 국제회의를 서울(12월)에서 열기로 했다.

외교부는 내년 4대 중점과제로 ▲정상외교 지평 확대▲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국제사회내 역할 확대▲국민과 기업의 해외활동 지원 등을 설정했다.

외교부는 정상외교 지평 확대 차원에서 다보스포럼(1월 스위스),핵안보정상회의(4월 미국),샹그릴라 회의(6월 싱가포르) 등 다자 포럼을 계기로 ‘글로벌 거버넌스’ 구축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또 중동과 아프리카,중남미 등에 대한 정상외교활동을 통해 에너지·자원외교의 성과를 내기로 했다.

외교부는 또 한국 중국 일본 삼각협력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5월 제주도에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주최하고 한·중·일 산관학(産官學) 공동연구를 통해 3개국의 자유무역협정(FTA) 협의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11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G20정상회의를 계기로 세계 경제협력의 핵심포럼으로서 G20을 제도화 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주요 재외공관에 G20 담당관을 지정하는 등 성공적인 행사 개최에 만반의 준비를 다하기로 했다.이와 함께 국제사회에서의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GNI(국민순소득) 대비 0.1% 수준인 ODA(공적개발원조) 규모를 내년 0.13%로 끌어올리고 2015년까지 0.25%(약30억 달러)로 증액해 나갈 계획이라고 보고했다.워킹 홀리데이 프로그램 참가자를 6만명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