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예산안 조속처리 촉구..野 "4대강 의심예산 삭감해야"

여야는 30일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 중 대운하를 하지 않겠다"고 밝힌데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대통령의 분명한 입장 표명으로 4대강과 대운하 사업간 연계성 논란에 종지부가 찍힌 만큼 4대강 사업예산이 포함된 새해 예산안을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압박을 가했다.

그러나 민주당 등 야당은 4대강 예산을 강행 처리하려는 포석이라는 의구심을 나타내면서 `대운하 의심 예산의 삭감'이라는 구체적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대통령이 대운하를 하지 않겠다고 밝힌데 도대체 몇번째인가"라며 "대통령이 명확한 입장을 밝힌 만큼 민주당은 4대강 치수사업조차 대운하라고 근거없이 주장하면서 예산안을 발목잡는 일은 이제 그만둬야 한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민주당은 `대운하 의혹' 제기가 정치 공세를 위한 말도 안되는 핑계라는 것을 인정하고 4대강 사업이 대운하가 아니라는 진실을 받아들이는 용기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논평에서 "임기 중에 하지 않겠다는 것은 후임자가 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주겠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 아니냐"며 "대통령의 말이 진심이라면 보와 준설 예산 삭감에 동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제창 원내대변인도 "대운하를 할 수 있는 1,2단계 사업을 다 해놓고 대운하가 아니라고 하는 것은 위록지마(謂鹿之馬)로 국민을 속이는 처사"라며 "대통령의 말이 진정성을 가지려면 대운하 의심 예산을 깎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대통령은 세종시 문제에 대해 22번이나 원안대로 시행하겠다고 호언장담했었다"라며 "대운하의 경우 이제 겨우 두차례 부정한 것인데 앞으로 수백번 부정한다 한들 그 말을 믿을 국민이 어디 있겠는가"고 반문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4대강 예산 때문에 국회가 수렁에 빠진 상황에서 말로는 대운하를 하지 않겠다면서 대운하로 의심되는 4대강 예산은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대통령은 말이 아닌 행동을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김남권 기자 hanksong@yna.co.kr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