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성과 `위기를 넘어 미래로'
李대통령 72차례 정상회담..지구5바퀴 외교활동

청와대는 29일 내년을 상징하는 사자성어로 `일로영일(一勞永逸)'을 선정했다.

청와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사회 각계 인사들로부터 추천받은 40여개의 신년 화두 가운데 정범진 전 성균관대 총장이 추천한 `일로영일'을 새해 사자성어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 전 총장은 올해를 상징하는 사자성어인 `부위정경(扶危定傾)'도 지난해말 추천한 바 있다.

중국 북위(北魏)의 학자 가사협의 저서 제민요술(濟民要術)과 명사(明史) 증예전(曾銳傳)에 나오는 일로영일은 "지금의 노고를 통해 이후 오랫동안 안락을 누린다"는 뜻으로, 재임 중 각고의 헌신을 다해 나라를 반석위에 올려놓고 다음 정부와 다음 세대에 선진일류국가를 물려주자는 이명박 대통령의 각오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특히 G20(주요 선진 20개국) 정상회의 개최로 국격 향상의 전환점이 될 2010년을 맞아 일시적인 편안함보다는 지금까지 누적된 고질적인 잘못과 구조적인 문제점을 바로잡아 백년대계를 도모하고 선진국 진입의 초석을 다지겠다는 결의의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와 함께 올 한해의 성과를 `위기를 넘어 미래로'라고 정의하며 자체 선정한 15대 정책뉴스와 10대 국정운영 성과를 각각 발표했다.

15대 정책뉴스로는 ▲경제위기 적극 대응 ▲G20 정상회의 유치 ▲원전 첫 수출 ▲친(親)서민 정책 ▲개발원조위원회(DAC) 가입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4대강 살리기 착공 ▲미디어산업 선진화 ▲공공부문 선진화 ▲지방재정 확충 ▲노사관계 선진화 ▲자유무역협정(FTA) 확대 ▲신종플루 선제 대응 ▲교육개혁의 현장 확산 ▲그랜드바겐 구상 등을 선정했다.

또 10대 국정운영 성과로는 역시 경제위기 적극 대응을 비롯해 ▲친서민정책 강화 ▲위기 이후 미래준비 ▲지방분권 및 지역경제 활성화 ▲공공부문 선진화 및 규제개혁 가속화 ▲노사관계 선진화 ▲교육개혁 현장 확산 ▲글로벌 리더십 제고 및 한미 전략동맹 심화 ▲북핵문제 진전 및 국방개혁 ▲국가브랜드 향상 등을 꼽았다.

이밖에 청와대는 올해 이 대통령의 정상외교 성과와 국정과제 추진현황 등을 통계로 정리해 발표했다.

이 대통령은 올한해 해외에서 48차례, 국내에서 24차례 등 모두 72차례의 정상회담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13차례에 걸쳐 20개국을 순방했으며, 이는 거리로 치면 지구 5바퀴에 해당하는 19만2천107㎞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국무회의와 수석비서관회의는 각각 55회, 45회 열렸으며, 국무위원 워크숍도 5차례나 열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이명박정부의 5대 국정지표를 실천하기 위한 1천49개 세부 실천과제 가운데 326건(31%)은 이미 완료됐으며, 682건(65.1%)은 정상추진 중이고 41건(3.9%)은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