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27일 저녁 법안심사소위를 열고 복수노조 및 노조전임자 문제에 관한 노동관계법을 논의했지만 여야간 이견차로 접점을 찾는데 실패했다.

환노위는 내일 다시 법안소위를 개최해 합의안 도출을 시도할 예정이지만 여야가 처리시한으로 정한 28일을 넘길 가능성이 높아졌고, 연내 처리가 어려워진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노사정이 참여하는 `8인 연석회의'가 26일 단일안 마련에 실패한 뒤 환노위가 법안소위를 통해 노동관계법 논의에 본격적으로 나서기는 처음이다.

민주당은 이날 교섭단체의 창구단일화를 수용하되, 산별노조는 그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한나라당은 예외조항을 적용하면 혼란을 초래한다면서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나라당은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와 관련, `근로시간 면제제도(타임오프제)'를 도입하자고 주장했지만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사업장별로 전임자 숫자를 법률로 제한하는 방안을 제안하면서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법안심사소위 소속 민주당 김재윤 의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논의단계가 70% 수준까지 왔지만 몇가지 쟁점 때문에 합의하지 못했다"며 "29일까지 소위에서 합의안이 나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