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개혁에 주민 반발..교환비율 완화"

북한의 최근 사유재산 제한 정책이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뒷걸음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 인터넷판이 27일 전했다.

WP는 북한 김정일 정권이 지난 10년간 민간시장을 통해 축적된 사유재산을 제한하기 위해 이달 초 화폐개혁 등의 정책을 전격 실시했지만 60여년간 정권에 복종해온 주민들로부터 "극히 이례적인 도전"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동부 연안의 한 도시에서는 '몰수 정책'에 항의하는 소요 사태가 벌어졌다는 보고까지 나와 북한 당국이 결국 화폐 교환비율을 완화하고 보유액 상한을 높였다.

WP는 이 같은 상황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권력에 대한 "새로운 제약"을 보여준다면서 "세상에서 가장 억압적인 국가의 운영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예고하는 현상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 "북한 인구의 절반을 부양하는 민간 시장들이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며 이들 시장이 너무 커지고 중요해져 김정일 국방위원장조차 붕괴시킬 수 없을 정도가 됐다고 지적했다.

WP는 그러나 김 위원장이 군대를 동원해 주민들의 저항을 진압할 수도 있다면서 화폐개혁을 비롯한 일련의 사태가 아직 끝난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신문은 아울러 북한은 현재 김 위원장이 자신의 셋째 아들인 김정은으로 후계구도를 만들어가는 과도기라며 전문가들은 이번 화폐개혁이 김 위원장의 시장에 대한 선제공격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함보현 기자 hanarmd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