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은 세종시 수정안과 관계없이 현 정부 임기 내에는 단 한 곳의 정부 부처 이전도 추진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여권의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만나 "세종시 수정안이 수용될 것으로 보지만 만에 하나 충청권이 반대해도 행정부처를 내려보내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세종시를 교육과학경제중심도시로 만드는 대신 정부 부처는 하나도 내려가지 않는 것으로 입장이 정리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은 몇 개 부처의 이전이 아닌 정부 부처 전체의 (효율성)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진정성을 갖고 있는 만큼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어떤 부처의 이전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형준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친이(친이명박)계 의원 모임인 '함께 내일로'가 국회에서 주최한 간담회에 참석,"세종시 문제는 역사적 책임의식을 갖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도 포기는 없다"면서 "정치적 자살골이 되더라도 임기 내에 (세종시 문제를) 풀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달까지 세부안을 만든 뒤 다음 달 11일께 세종시 수정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발전 방안)에는 9부2처2청의 중앙행정기관 이전을 백지화하는 대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4대 그룹 계열의 대기업 1곳 및 중견기업 3~4개 유치 △서울대 고려대 KAIST 등 대학 이전 △국내외 연구기관 및 대형 병원 설립 등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준혁/장진모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