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예산 연대를 약속한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이 실질적인 행동전략에서는 엇박자를 내고 있어 `절반의 공조'에 그치고 있다.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예결특위 계수조정소위 단독 구성을 막기 위해 지난 17일 예결위 회의장 점거에 나섰다.

그러나 선진당은 일단 계수조정 소위를 구성한 뒤 치열한 심사를 통해 4대강 예산을 삭감해야 한다며 동참하지 않았다.

민주당이 추진중인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서도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 여당을 상대로 싸우는 상황에서 개별 장관을 대상으로 투쟁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이유로 부정적이다.

민주당도 자유선진당이 추진하는 정운찬 총리 해임결의안에 대해 유보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선진당 류근찬 원내대표는 2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계수소위 구성 자체를 거부하고 저렇게 버티면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빈손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일단 들어가서 단돈 10원이라도 깎는 것이 실익이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류 원내대표는 "일단 목표는 같기 때문에 공조의 틀은 유지한다"면서도 "같이 행동을 하려면 우리와 사전 협의를 해야 하는데 그런 과정이 전혀 없이 무조건 따라오라는 식은 곤란하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민주당도 미디어법 등 그동안 여러 현안에 대해 입장을 달리했던 선진당과의 공조는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며 큰 기대는 걸지 않는 분위기다.

그러나 앞으로도 세종시, 4대강 문제와 관련해 손을 잡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인만큼 당분간 서로 등을 돌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선진당과의 공조는 제한적인 이슈에 한정된 것이 사실"이라며 "다만 선진당도 세종시 문제로 정부 여당과 전면전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분간 우리와 공동보조를 취할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