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18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 대해 체포영장 집행을 강행하자 민주당 등 야권은 "야당 탄압"이라고 일제히 반발하면서 강력 대응에 나섰다.

이날 한 전 총리가 머물고 있었던 서울 마포 합정동 노무현재단에는 친노 인사들을 비롯, 민노당과 종교계 지도자, 시민사회 인사 등 100여명이 집결, 검찰을 성토하며 야권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이해찬 전 총리는 검찰의 영장집행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돌아가신 지 7개월도 안돼 더러운 정치공작이 또 시작되는 것에 분노한다"며 "한 전 총리에 대한 체포영장은 한국 민주주의에 대한 체포영장이며, 우리는 분연히 싸워 과감히 분쇄하겠다"고 말했다.

`한명숙에 대한 정치공작분쇄 공동대책위'는 성명을 통해 "야권의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인 전직 총리를 흠집내 민주개혁진영의 발목을 잡으려는 정치공작이자 정치탄압"이라며 "모든 양심세력과 공동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한 전 총리는 "짜맞추기 수사, 허위조작 수사엔 일체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검찰에서 묵비권을 행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민주당도 검찰 수사를 야권 전체에 대한 탄압으로 규정하고 당 차원에서 강력히 대응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당내 율사 출신 의원들을 총동원해 법정공방에 대비하는 한편 국회 안에서는 검찰개혁특위 구성과 검찰개혁 법제화에 당력을 모으기로 했다.

율사 출신인 송영길 최고위원과 양승조 의원은 이날 한 전 총리에 대한 검찰 조사에 입회했으며, 정세균 대표는 오후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집무실에서 수사 상황을 보고받았다.

핵심 당직자는 "노 전 대통령 수사 때 거리두기를 하는 바람에 그를 안타깝게 보낸 회한이 워낙 깊기 때문에 이번에는 적극 지원한다는 게 당의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