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예산을 놓고 여야가 극한 대치로 치달으면서 새해 예산안 연내 처리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연말까지 남아 있는 10여일 안에 국회가 예산안을 처리하지 못하면 사상 초유의 준예산을 편성해야 하는 사태를 맞게 된다. 현재 여야의 불통 상황을 감안하면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관측이다.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생문제와 4대강 사업 논의를 계수소위에서 처리하고 4대강 사업 가운데 쟁점예산의 경우에는 여야 원내대표 · 예결위 간사 등 4자회담을 통해 처리하는 '투트랙'으로 가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이를 거부하면서 계수소위 구성 논의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다만 안 원내대표가 민주당이 원하는 4대강 예산 삭감분을 제시할 경우 계수소위구성전에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협상의 여지는 남겨놓았다. 기존에 한나라당은 계수소위 구성전에는 4대강 관련 어떠한 논의도 불가하다는 입장이었다.

민주당은 전날 국회 예결특위 회의장을 점거하고 밤샘 농성을 벌인 데 이어 18일에도 농성을 이어갔다.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는 한나라당이 납득할 만한 협상안을 내놓을 때까지 예결위 점거를 풀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17일에 이어 18일도 예결위 계수조정소위 구성을 위한 예결위 전체회의 개회를 요구했으나 민주당의 거부로 무산되자 예산안 단독처리 방안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자당 예결위원들만으로 이날부터 예산안 논의에 들어갔다. 심재철 예결위원장은 소위구성 실패 시 한나라당 자체적으로 논의한 안이 전체회의에 상정되느냐는 질문에 "그럴 수 밖에 없지 않겠냐"고 말했다.

국회 안팎에선 "지금의 대치 상태를 보면 올해 중 (예산안과 부수법안) 처리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자칫 사상 최초로 내년 국정운영을 올 예산에 맞춰 제한적으로 해야 하는 '준예산(準豫算)' 편성 사태가 올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준혁/구동회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