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스와프 잔액 회수

기획재정부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한국과 통화스와프 연장을 하지 않더라도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전혀 없다고 17일 밝혔다.

국내에 공급됐던 한미 통화스와프 잔액도 이날 정부가 모두 회수했다.

신제윤 재정부 국제업무관리관(차관보)은 "미국이 볼 때 전세계 자금 흐름상 유동성 위기가 어느 정도 해결됐다는 판단 아래 그동안 가장 비정상적인 조치였던 통화스와프를 중단하기로 한 것"이라면서 "이는 한국에서도 외환 유동성 위기 가능성이 없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신 차관보는 "통화스와프는 그동안 미국이 주요 국가들과 하다가 최근 위기 때 한국 등 신흥국도 끼게 됐으며 앞으로 위기가 닥칠 때 우리로서는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국내에 공급된 한미 통화스와프는 그동안 정부가 꾸준히 회수해왔으며 오늘 최종 잔액인 4억5천만달러도 회수됐다"면서 "현재 외환보유고가 충분하고 외화 유동성 또한 풍부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전혀 없다"고 전했다.

한국은행과 미 연준은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지난해 10월 30일 한은이 미 연준에 원화를 맡기는 대신 300억달러까지 공급받을 수 있는 통화스와프 협정을 맺었다.

한편 한미 통화스와프가 연장되지 않고 내년 2월 예정대로 종료됨에 따라 한일 및 한중 통화스와프 연장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재정부는 한미 통화스와프는 미국의 결정일 뿐 한일 및 한중 통화스와프와는 별개라는 입장이다.

한일 통화스와프는 내년 2월 종료되며 한중 통화스와프는 3년 정도 시한이 남아있다.

신 차관보는 "각국과 맺은 통화스와프 가운데 미국과 맺은 통화스와프만 활용했을 뿐 한일 및 한중 통화스와프는 전혀 쓴 적이 없다"면서 "이들 국가와 통화스와프 연장 건은 미국과 별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