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14일 북한산 무기 수송기에 대한 태국 당국의 억류 조치와 관련,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어기고 무기를 수출한 것으로 보고 이를 안보리 산하 제재위에 사실상 회부할 방침임을 밝혔다.

이언 켈리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향후 조치는 이번 사건을 유엔(안보리)의 대북제재위에 보고하는 것이 될 것"이라면서 "이 위원회는 이번과 같은 사건을 조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권한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켈리 대변인은 이어 "북한으로부터의 무기 이전을 금지하고 모든 회원국들에게 무기가 실린 것으로 의심되는 화물을 조사하고 억류할 것을 촉구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이행한 태국 정부를 기린다"면서 "거듭 태국 정부의 행동에 찬사를 보낸다"고 밝혔다.

그는 압수된 무기의 목적지와 관련, "알지 못한다"면서 "조사가 현재 진행중이며, 이들 선적된 무기가 정확히 어디로 향했는지도 그 조사의 일부분"이라고 답했다.

그는 또 `이번에 억류된 수송기가 주변 국가를 향해 날아간 것으로 믿고 있다는 태국 정부의 언급이 있었기 때문에 미얀마(버마)를 목적지로 추정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하면서 태국 정부의 조사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켈리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에 의한 무기 거래를 우려하고 있으며, 그들이 유엔 안보리와 국제 사회에 의해 부과된 의무와 한계를 무시하는데 대해 항상 우려하고 있다"면서 "(우려의) 일부는 무기 거래이고, 다른 일부는 핵무기 프로그램에 대한 국제 사회의 요구를 그들이 준수하기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핵프로그램과 국제 사회의 의무 준수를 북한이 점점 거부하는 것의 직접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켈리 대변인은 이번 사건과 관련, 국무부 정보조사 담당 차관보에 내정된 필립 골드버그 대북제재 조정관이 계속 관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워싱턴연합뉴스) 황재훈 특파원 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