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기업들은 노조의 동의가 없더라도 개별 근로자가 동의하면 임금피크제를 도입할 수 있다. 또 150여개 대학에 취업 준비생들의 진로 지도와 구직 알선을 담당할 취업지원관을 배치하고,출산 육아 이후 재취업 희망자를 위한 '파트타임 정규직'을 활성화한다.

보건복지가족부 노동부 여성부 국가보훈처 등 4개 부처는 14일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서민 · 고용 분야의 '2010년 합동 업무보고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보고했다.

이날 업무보고는 일자리 창출과 빈곤층 지원,저출산 문제 해결,고령화 사회 대비 등 4대 과제에 초점을 맞췄다.

노동부는 먼저 고령화 시대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임금을 줄이는 대신 정년을 연장하는 '임금피크제' 도입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노조 또는 근로자 과반수 동의'를 조건으로 규정하고 있는 현행 관련법을 개정,사용자와 해당 근로자만 찬성하면 도입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내년에 대학 · 전문계고 졸업자 80만명과 우수 중소기업 6만곳의 구인 · 구직 정보를 연결하는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고용과 취업 수요의 미스 매칭을 없애기로 했다. 또 기업 노무 · 인사 담당자 출신의 '취업지원관'을 전국 150개 대학에 배치해 취업 준비생들에게 진로 지도,취업 상담 등 일자리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지방자치단체들도 내년부터는 일자리 수를 조사해 공표하고 일자리 창출 성과도 발표해야 한다.

복지부는 빈곤층 지원을 위해 기초생활수급자들에게 자립 자금을 지원하는 '희망저축통장'을 도입한다. 또 병원의 간병 서비스를 제도화하고 건강보험에서 일부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여성부는 출산 · 육아 때문에 직장을 그만둬야 했던 여성들의 재취업을 위해 파트타임으로 일하면서 정규직 대우를 받는 '퍼플잡(파트타임 정규직)'을 정부 및 공기업부터 도입할 계획이다.

고경봉/김동민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