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운영규정 개정..`위기이후의 정책' 개발

청와대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올초부터 운영하고 있는 `비상경제정부체제'를 6개월 재연장키로 했다.

청와대 정책라인 핵심 참모는 11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명박 대통령 지시로 경제수석실 산하 비상경제상황실을 당분간 유지키로 했다"면서 "최근 수석비서관 회의에 연장 안건이 보고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대통령실 운영규정 가운데' 비상경제상황실 운영시한을 현재 `2009년 12월 31일'에서 `2010년 6월 30일'로 연장하는 개정안을 최근 마련했으며, 조만간 수석회의에서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 1월 2일 신년 국정연설을 통해 "2009년 이명박정부는 비상경제정부체제로 나가겠다"고 선언한 뒤 비상경제상황실을 설치하고 지금까지 모두 39차례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했다.

비상경제상황실은 당초 지난 7월말까지 운영시한이 정해져 있었으나 올 연말까지로 한차례 연장된 바 있다.

한 참모는 "이 대통령이 최근 이른바 `출구전략'에 대한 신중론을 거듭 강조하고 있어 운영시한을 한차례 더 연장했으며, 내년 말까지는 비상경제상황실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앞으로는 위기 이후의 정책도 적극적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앞서 지난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0 경제정책방향 민관토론회'에서 "내년 전망이 다소 긍정적으로 나오고 있으나 세계경제 환경이나 변수가 많이 있다"면서 "그런 점에서 최소한 내년 상반기까지는 방심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