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자 "정부는 경고에 흔들리지 않는다"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 파병계획을 확정한 한국 정부에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전해짐에 따라 공론화 단계에 접어든 파병논의에 변수로 작용할 지 주목된다.

야권을 중심으로 파병반대론이 부상하는 가운데 들려온 탈레반 경고 소식이 국민여론과 그에 터잡은 정치권의 파병논의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는게 외교가의 관측이다.

아프간 파병안은 지난 8일 국무회의에서 확정됐지만 앞으로 입법부의 동의라는 중요한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정부는 금주말 또는 내주초 파병동의안을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어서 파병 논의는 이제 행정부에서 입법부로 '공'이 넘어가게 됐다.

문제는 국회 동의절차가 만만치 않은 점이다.

이미 정치권은 찬반양론으로 갈라지며 여야간에 '전선'이 그려지는 분위기다.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국격에 맞는 결정이라고 환영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은 국민의 희생을 담보로 하는 명분 없는 결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탈레반의 경고 소식은 파병찬성 보다는 파병반대 목소리에 힘을 실어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는 PRT(지방재건팀)와 보호병력에 대한 테러 위협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고 파병에 대한 국내여론에 부정적인 영향을 낳을 소지가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이 같은 탈레반 경고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단호해보인다.

어떤 형태의 위협이나 경고가 있더라도 정부의 파병계획은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게 당국자들의 일관된 설명이다.

한 당국자는 "이번 일로 인해 정부가 결코 흔들리지 않는다"며 "중심을 잡고 파병안 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런 한편으로 정부는 "이번 파병은 안전하다"는 메시지를 보내며 대국민 설득에도 한층 주력하는 분위기다.

외교통상부 문태영 대변인은 전날 탈레반의 경고 메시지가 보도된 직후 "PRT는 철저한 안전대책 하에 활동할 것"이라며 "우리 국민과 기업에 대한 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아프간의 다양한 위협에 대비해 장갑차량과 헬기 등을 포함해 충분한 방호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누차 강조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이던 국회의 파병안 처리과정에 탈레반 경고라는 변수까지 부상해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ksw0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