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환직후 한미 협의 예정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지난 8일 평양을 방문한 스티븐 보즈워스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2박3일간의 일정을 끝내고 10일 서울로 귀환할 예정이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평양에서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보즈워스 대표의 방북 일정이 연장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변이 없는 한 미국 대표단은 오늘 예정대로 서울로 돌아올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보즈워스 대표를 비롯한 미 대표단은 이날 정오께 특별기를 타고 오산 공군기지에 도착, 서울에 와서 본국에 방북 결과를 보고한 뒤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을 예방하고 북핵 6자회담 우리측 수석대표인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에게 방북 결과를 설명한다.

이어 국내외 언론을 대상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북미 양자대화의 내용과 결과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전했다.

보즈워스 대표는 방북 첫날 김계관 외무성 부상과 1차 대화를 가진 데 이어 9일 강석주 북한 외무성 제1부상과 회동,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설득하고 9.19 공동성명의 이행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북측은 6자회담 복귀 이전에 한반도 평화협정 수립과 북.미관계 정상화 논의를 선행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져 오바마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열린 북.미 고위급대화가 난항을 겪은 것으로 관측된다.

방북 기간 보즈워스 대표의 오바마 대통령의 친서 소지 및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면담 여부는 여전히 확인되지 않고 있다.

미국의 방북 대표단은 보즈워스 대표를 비롯해 성김 국무부 6자회담 특사, 마이클 쉬퍼 국방부 동아시아 담당 부차관보, 대니얼 러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 보좌관, 찰스 루터스 NSC 비확산 담당 보좌관 등 5명과 기록요원, 통역 등으로 구성됐다.

보즈워스 대표는 11일 중국 베이징, 12일 일본 도쿄, 13일 러시아 모스크바를 차례로 방문한 뒤 15일 워싱턴으로 돌아간다.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hyunmin6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