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과 친노 및 시민사회 인사 등 범민주진영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금품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를 `정치공작'으로 규정하고 공동대응에 나섰다.

이들은 9일 노무현 재단에서 회의를 갖고 지난 7일 구성한 `한명숙 정치공작분쇄 비상대책위원회'를 100여명의 인사가 참여하는 `이명박정권.검찰.수구언론의 정치공작 분쇄 및 정치검찰 개혁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당초 비대위 위원장이었던 이해찬 전 국무총리 외에 민주당 박주선 최고위원과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 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 국민참여당 이병완 창당준비위원장 등 야5당과 각계 대표 12명이 공동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공대위는 검찰 수사에 대한 대응과 함께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 전 대통령이 추진했던 `검찰개혁'을 양대 목표로 삼고 활동하기로 했다.

이해찬 전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노전 대통령이 악랄한 검찰의 수사 끝에 서거한지 6개월만에 또다시 검찰의 정치공작이 시작됐다"며 "두번 다시 당해서는 안되겠다는 자각으로 비상회의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의 이런 잘못된 관행을 다시 용납하면 민주개혁진영 전체가 깊은 좌절을 맛볼 것"이라며 "비상한 각오로 공동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이번 사태는 한 총리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법치와 민주주의의 존폐가 걸린 사안"이라며 "모든 정파와 시민단체들이 단합해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이를 위해 검찰과 한 총리 관련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에 대해 피의사실 공표와 명예훼손으로 민.형사상 고발조치를 취하고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국민 서명운동에 나설 예정이다.

오는 11일에는 노무현재단에서 공동위원장 기자회견을 열어 세부 대응방안을 발표하고 15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규탄대회를 연다.

정찬용 전 청와대 인사수석은 이날 한 총리가 인사청탁 명목으로 수만 달러는 받았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참여정부의 인사시스템에는 정무직 외에 총리가 추천서를 쓰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상상할 수 없는 억지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