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9일 "북한에서 신종플루 환자가 발생했다"고 공식 확인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8일 국무회의에서 "북한에 최근 신종 플루가 발생했다는 소식이 있으니 인도적 차원에서 지원 방안을 모색하라"고 지시한 지 하루 만에 나온 반응이라는 점에서 남측의 지원 방침에 대한 북측의 화답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세계적으로 'A(H1N1)형 돌림감기'(신종플루)로 인한 인명 피해가 계속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조선의 일부 지역에서도 이 신형 독감이 발생했다"며 "보건성에서 장악(파악)한 데 의하면 신의주와 평양에서 확진된 환자가 9명"이라고 밝혔다. 보도대로 평양과 신의주에서 확진된 환자가 9명뿐이라 해도 의료시스템이 더 열악한 중소도시까지 포함하면,신종플루 확진 환자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신종플루 발생 사실을 공식 확인함에 따라,우리 정부는 금명간 북한에 전통문을 보내 신종플루 치료제 공급을 포함한 지원 의사를 공식 통보할 예정이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인도적 차원에서 조건없이,가급적 이른 시일 안에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구체적 대책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라며 "북한과 의약품 지원 문제 등을 협의하기 위한 절차를 밟아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북한 내 신종플루 환자 발생 현황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 정보를 파악하고 있기는 하지만,북한이 공식적으로 신의주와 평양에서 확진 환자 9명이 발생했다고 얘기한 것 외에는 당국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는 "남북 연락관 접촉 등을 통해 조만간 정부 명의로 북측에 전통문을 보낼 것"이라며 "신종플루 치료제는 도라산 남북출입국사무소를 통해 개성,혹은 남포항으로 반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는 12일 시작되는 남북 해외공단 공동시찰에서도 신종플루 지원에 대한 남북간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측이 공식 제안하고 북측이 이를 받아들일 경우 지난 10월16일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 이후 끊긴 남북대화는 2개월여 만에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