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가 내년 1월로 넘어가면서 여권의 세종시 논쟁이 다소 주춤하는 양상이다.

청와대와 국무총리실이 세종시 수정을 위한 여론설득에 충출동한 가운데 한나라당에서는 `세종시 특위'의 전국 여론수렴 움직임만이 두드러질 뿐이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연말 임시국회 소집을 앞둔 8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세종시 부분에 대해서는 당분간 당내 논쟁을 중단하고 새해 예산안 처리, 노동법 개정, 민생법안 통과에 전력할 것"이라며 물러섰다.

그러나 물밑에서는 세종시 대안 발표 후인 `내년 1월 정국'에 대한 셈법이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다.

"끝내 설득이 안되면 원안대로 가야하는 것 아니냐"는 여권내의 이른바 `출구전략론'과 이어진 세종시 대안발표 1월초 연기라는 상황 변화를 놓고 다양한 정국 시나리오가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먼저 `출구전략론'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시각이 있다.

한나라당의 한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은 세종시 수정을 중도포기할 의사가 전혀 없는 듯하다"며 "`설득하다 안되면 도리가 없는 것'이라는 발언도 퇴로찾기가 아니라 자신감의 표현으로 들렸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을 밀어붙이기 위해 한나라당이 내년 1월 의원총회를 소집, `세종시 원안고수'라는 현재의 당론을 바꿀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7일 저녁 정몽준 대표, 안상수 원내대표, 장광근 사무총장 등 당 지도부의 `화합주 회동'도 전열정비를 위한 자리 아니었겠느냐는 풀이도 있다.

169명의 한나라당 의원 가운데 세종시 수정에 반대하는 친박(친 박근혜)계 60여명이 반발해도 과반수 찬성에 따라 이같은 당론 채택은 가능하다.

그러나 한 친박 의원은 "2월 임시국회에서 세종시법 수정을 위해 그같은 방식을 취한다면 격렬한 충돌은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반대로 야권과 충청권의 세종시 수정 반대가 극렬해진다면 여권도 `무리수'를 둘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많다.

특히 친박계의 반대가 계속되는 한 세종시 수정은 어려워지는만큼 정부가 수정안을 내놓더라도 `동력'이 실리지 않고, 결국 논쟁은 자연 소멸된다는 것이다.

한나라당의 한 초선 의원은 "세종시 수정이 좌초하더라도 이 대통령이 레임덕에 빠질 것이라는 분석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조기전당대회 개최 같은 다른 국면 전환카드가 등장하지 않겠는가"라고 전망했다.

현 단계에서는 이런 관측들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한 중진 의원은 "여러가지 그림을 그릴수 있겠지만, 세종시 문제는 앞으로도 너무나 변수가 많아 1월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 예단하는게 무리"라고 말했다.

그러나 어떤 시각이든 정부의 대안발표 후 국민과 충청여론이 `열쇠'를 쥐고 있다는데 이의를 다는 사람은 없다.

무엇보다 국민의 다수가 수정안에 찬성하고, 직접 당사자인 충청민도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라면 박근혜 전 대표도 수정안에 굳이 반대하지 않을 것이고, 매끄러운 해법은 그것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다만 충청권이 정부의 대안을 전폭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적어도 `협상하는' 자세로 전환하도록 충청 여론을 설득해야 한다는게 부담이다.

일각에서는 세종시 정부기관 이전을 백지화하지 않은채 `3-4개부처 이전에 대학, 기업, 연구기관 이전으로 자족기능을 보완하는 방안'을 놓고 결국 여권과 충청민이 절충점을 찾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