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8일 "수자원공사를 통해 하려는 4대강 사업은 명백히 운하를 만들 목적으로 물그릇을 만드는 사업"이라며 "대운하를 전제로 한 수자원공사 사업은 절대 해선 안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예산 심의를 피하기 위해 불법으로 이러한 꼼수를 부리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수자원공사는 사업의 60% 정도를 다시 국토관리청 지방청에서 하도록 예산세탁을 하고 있다"며 "또한 독자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자본이 없기 때문에 채권을 발행할 수밖에 없는데, 채권 발행에 대한 국회 동의 절차도 밟지 않고 채권 발행 이자 보전용으로 800억원 예산을 설정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위헌과 위법, 탈법, 불법으로 일관하고 있는 4대강 사업에 대해 예산 심의과정에서 전 당력을 집중하고 모든 야당과 외부의 시민단체, 국민적 저항을 하나로 묶어 최선을 다해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문제의 가장 직접적 책임 있는 사람은 정종환 국토부 장관으로, 명확한 해명과 예산 철회가 없다면 예산국회 과정에서 해임건의안을 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명숙 전 총리 수사와 관련, "내년 서울시장 선거 못 나가게 족쇄를 채우는 것"이라며 "새로운 의혹을 밝히기 위해 모 실세 정치인의 비호하에 외국에 체류 중인 것으로 공공연히 알려진 한상률 전 국세청장을 소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