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6일 당 상임고문인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금품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표적사정으로 규정하고 총력 대응에 나섰다.

이미경 사무총장 등 민주당 의원들은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통해 "`한명숙 죽이기' 공작을 분쇄하기 위해 거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히고 피의사실 공표와 관련해 김준규 검찰총장의 사과와 해당 언론의 반론권 수용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7일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어 검찰을 규탄하는 성명서와 결의문을 채택키로 했다.

또 국회 법사위에서 이귀남 법무장관을 상대로 이번 사안을 집중 추궁하는 한편 검찰총장 항의 방문도 추진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노무현재단과 참여정부 인사, 여성계, 시민사회 원로 등 진보 진영 인사를 망라해 7일 발족하는 '한 전 총리에 대한 정치공작 분쇄 비상대책위'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비대위는 이해찬 전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고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대변인으로 내정됐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검찰개혁의 당위성이 더욱 분명해졌다고 보고 한나라당에 대해 국회 검찰개혁특위의 조속한 구성을 압박할 방침이다.

이미경 사무총장은 "정치권 뿐 아니라 시민사회에서도 이번 사태를 민주주의 후퇴를 드러내는 정치공작의 일환이라고 판단, 자발적 저항이 일어나고 있다"며 "그동안 대형 이슈에 묻혔던 검찰개혁 문제도 다시 큰 현안으로 대두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