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내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돼온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수뢰설을 계기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분화 움직임을 보여온 친노세력이 재결집하는 듯한 흐름이다.

범친노계 모임인 `시민주권' 대표인 이해찬 전 국무총리, 친노신당인 국민참여당에 입당한 유시민 전 복지장관,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과 이광재 의원,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친노 핵심 인사들은 한 전 총리 수뢰설이 일부언론에 보도된 지난 4일 비상연락망을 가동, 곧바로 대책을 숙의했다.

이어 이 전 총리와 유 전 장관이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하는 등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

특히 친노세력은 7일 민주당과 국민참여당 인사, 참여정부 참모진 출신, 시민사회 원로 등 특정 정파를 뛰어넘는 대규모 비상대책위를 구성, 한 전 총리 문제에 대한 전방위적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대표적 친노인사이자 야권의 도덕성을 상징해온 한 전 총리에 대한 검찰 수사를 노 전 대통령을 둘러싼 `박연차 게이트' 수사에 이은 `표적수사'로 규정, 강력히 대응함으로써 친노진영의 도덕성이 또한번 상처를 입는 것을 막겠다는 얘기다.

친노 핵심 관계자는 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사건이 최근 진로와 노선을 놓고 이견을 보여온 친노세력을 다시 묶어주는 통로가 되고 있다"며 "한 전총리 문제에 대해 민주당과도 적극 연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민주당 일각에선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권 통합론이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는 희망섞인 관측도 나오고 있으나 국민참여당은 일단 내년 1월 신당창당 일정을 예정대로 소화한다는 계획이어서 전망은 불투명하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