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부, 국방부, NSC 등 5명 대표단 구성

미국 국무부는 3일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오는 8∼10일 평양에 머물며 북한의 6자회담 복귀 등을 촉구하기 위한 북미대화를 갖는다고 발표했다.

마크 토너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보즈워스 대표를 단장으로 하는 대표단은 오는 8일 평양에 도착, 북한 당국자와 만나 6자회담 재개, 9.19 공동성명 이행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너 부대변인은 보즈워스 대표가 평양체류중 접촉할 북측 당국자에 대해 "격에 걸맞은 고위 인사"라고만 전하고 구체적으로 누구인지 이름은 밝히지 않았다.

보즈워스 대표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신임이 두텁고 핵 협상을 실질적으로 총괄해온 강석주 외무성 제1부상과 만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김정일 국방위원장 면담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이다.

그는 `보즈워스 대표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친서를 휴대할 가능성'에 대해 "아는 바 없다"고 답변했다.

토너 부대변인은 "보즈워스 대표 등은 평양방문 이후 10일 서울, 11일 베이징, 12일 도쿄, 13일 모스크바 등을 차례로 방문해 후속 협의를 하고 15일 워싱턴 DC로 돌아올 것"이라고 밝혔다.

보즈워스 대표는 앞서 주말인 오는 5일 워싱턴 DC를 출발, 6일 오후 서울에 도착해 한국 당국자들과 방북 사전협의를 마친 후 8일 오산 공군기지에서 특별전용기를 타고 평양으로 들어갈 예정이다.

토너 부대변인은 "방북 대표단에는 성 김 6자회담 대사와 국가안보회의(NSC), 국방부 당국자도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무부 당국자는 "보즈워스 대표, 성 김 대사를 포함해 국무부 3명, NSC 1명, 국방부 1명 등 모두 5명으로 대표단이 구성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표단에는 대니얼 러셀 NSC 아태담당 보좌관, 데릭 미첼 국방부 동아태 담당 부차관보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연합뉴스) 성기홍 특파원 sg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