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충북지사는 3일 정부의 세종시 수정 방침과 관련한 이완구 충남지사의 지사직 사퇴와 관련해 "이 지사와 (뜻을) 같이 못 한다"고 말했다.

정 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자청, "야당이 충북지사도 사직해야 하지 않느냐는 목소리를 낼 것 같아 미리 얘기한다.

소신은 원안 건설이지만 정치 소신과 철학에 따라 처신은 다를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지사는 "충남에서 오는 유탄 때문에 충북지사가 그만두면 대단히 무책임한 일"이라며 "원안이 정말 수정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충북 민심을 살피고 실익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세종시 문제는 결국은 정치권에서 해결해야 할 일"이라며 "충청도민의 자존심을 건드리고 전국민심을 소용돌이치게 하는 것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숙의해서 원만하게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정치권에 요구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관련, "야당이 세종시 문제를 놓고 도민을 볼모로 정치적 실익을 찾으려고 분쟁의 소지를 만드는 것"이라며 "충북이 야당의 선전 장터가 되는 것을 엄격히 배제하고 싶다"고 지난 1일 충북을 방문해 세종시 사수 장외총력전을 벌인 정세균 민주당 대표를 겨냥했다.

그는 또 세종시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라는 것이 세종시 수정론 수용으로 해석된 것에 대해서는 "수정안에 대한 민심.여론 향배도 봐야 하고, 수정안이 꼭 될 것이라는 법도 없고 해서 국회 처리과정을 주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한결같이 원안추진 얘기를 했는데 수용했다고 보도돼 답답하다"며 "원안이든 수정안이든 어떤 경우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대처를 완벽하게 해야 하는 것이 행정을 하는 사람의 자세"라고 해명했다.

정 지사는 "세종시 문제가 충북을 금방 무너뜨리거나 망하게 할 것처럼 보도하지 말아 달라"며 " 최악의 경우 수정안이 돼도 충북의 기업유치가 아무 지장이 없도록 활동할 것"이라고 협조를 구했다.

정 지사는 남상우 청주시장, 엄태영 제천시장이 등 도내 한나라당 소속 단체장이 잇따라 세종시 수정 수용 견해를 밝힌 것과 관련해서는 "중앙당도 의원마다 입장이 다른 만큼 개의치 않는다.

자유스러운 의사 개진도 막는다면 민주주의가 아니다"고 말했다.

(청주연합뉴스) 박재천 기자 jc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