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충남지사가 3일 정부의 세종시 수정방침에 반발,지사직 사퇴와 내년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종시 수정 논의에서 당사자인 충남지사가 이에 대해 한번도 참여한 적이 없다"면서 "그동안 기회가 있을 때마다 세종시 원안추진에 도지사직을 걸겠다는 약속을 해 왔다"고 사퇴의 변을 내놓았다. 차기 도지사 출마여부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현직 광역단체장이 사퇴한 것은 1995년 민선자치제도가 시행된 이후 이번이 세 번째다. 2003년 12월 김혁규 전 경남지사의 한나라당을 탈당하고 사직한 바 있으며 심대평 전 충남지사가 2006년 3월 지방선거를 3개월여 앞두고 자신이 공동대표로 있던 국민중심당의 선거승리를 위해 사퇴했었다.

이 지사는 지사직 사퇴를 계기로 한나라당 내에서 세종시 원안 추진을 강력히 고수하고 있는 친박진영과 보폭을 맞출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지사는 기자회견에서 "견해가 달라도 당내에서 싸우는 것이 진정한 정당정치"라며 "사퇴 후 자유인 신분으로 당내에서 지혜롭게 생각을 모을 수 있다면 자문위원 등의 역할로 지원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지사의 이번 사퇴가 내년 지방선거를 전후해서 예상되는 여권 내 권력지형의 변화에서 충청 맹주의 위상을 확보,중앙정치로 화려하게 복귀하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구동회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