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안원구 국장이 2007년 도곡동 땅의 실소유자가 이명박 대통령이라는 문서를 보고 보안유지를 지시했다는 주장과 관련, 당시 조사 관계자는 1일 그런 지시를 받은 바 없다고 부인했다.

안 국장의 지시를 받은 것으로 지목된 당시 대구청 조사1국장 장모씨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 국장에게서) 그런 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안 국장이 왜 그런 소리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앞서 안 국장 측은 "(대구청장 시절인) 2007년 포스코건설 정기 세무조사 과정에서 도곡동 땅의 소유자가 이 대통령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전표를 봤다"며 "안 국장은 이를 외부에 유출되지 않게 보안조치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장씨는 도곡동 땅 문제로 지난 6월 국세청의 조사를 받았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국세청 감찰 쪽 사람을 만난 적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나 국세청은 안 국장의 사퇴를 종용하는 과정에서 안 국장이 도곡동 땅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자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비공식적으로 조사했지만 장씨가 부인하자 더는 조사를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백용호 국세청장은 최근 국회에서 "도곡동 땅이 이명박 대통령 소유라는 문서는 없는 것으로 보고 받았다"고 밝혔고, 이귀남 법무장관은 "이미 다 끝난 사건"이라며 재수사 가능성에 대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kak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