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보상금 수령자에 대해 정부 책임 느껴야"

정운찬 국무총리는 30일 "세종시 발전방안(대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정부 입장의 진정성이 아직 완전히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조속한 대안 마련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세종로 중앙청사에서 열린 3차 민관합동위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것은 지난 28일 세종시 현장과 주변 지역을 돌아보며 확인한 바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정부의 약속을 믿고 땅 팔았던 분들의 상실감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며 "특히 소규모 보상금만 받고 생업의 터전을 내줘야 했던 애로와 고통에 대해 정부가 책임을 느껴야 한다"고 지역 민심을 달랬다.

그러나 정 총리는 "한편으로 세종시에 대한 정부 입장에 대한 근거 없는 오해와 불안감도 세종시를 둘러싼 논란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라며 "우리 위원회가 세종시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와중인데도 논의 과정의 일부 정보가 마치 사실인 것처럼 인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코끼리의 다리를 만지거나 보면서 많은 오해가 유발되는 상황"이라며 "이는 민관합동위가 더욱 신속히 발전방안을 내놓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27일 밤 TV로 생중계된 이명박 대통령의 `대통령과의 대화'를 언급,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대통령의 진정성과 인간적 갈등, 고민을 느낄 수 있었다"며 "국정 최고 책임자가 느끼는 중책감과 고뇌는 훨씬 엄중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새삼 확인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