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7일 세종시 수정 추진과 관련,"지금 바꾸는 게 국가와 국민에 도움이 되더라도 사회 갈등과 혼란을 가져온데 대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밤 TV를 통해 130분간 진행된 '대통령과의 대화'프로그램에서 "정치를 오래 해본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에 대선 유세 때 (세종시에 대해)어정쩡하게 얘기했다가 선거가 다가오니 계속 말이 바뀌더라"며 "지금 생각하면 부끄럽기도 하고 후회스럽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야당을 비롯한 일각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세종시 수정에 대해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이 대통령은 세종시 성격과 관련, "지금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교육 · 과학이 중심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세종시 대안으로 교육과학 중심도시를 제시한 것이다. 이어 "행정부처를 9개 옮긴다고 해도 주민들이 할 일은 거의 없다"며 "기업이 들어간다면 피해 입은,보상을 적게 받은 분들의 자제분과 젊은 분들이 일할 기회가 생긴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다만 "다른 곳으로 갈 기업이 세종시에 오도록 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며 "정부는 혁신도시에 대한 것은 당초 계획대로 하게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정부가 제대로 계획을 세워서 예산을 절감하고 일을 완성시키면 국민들이 완공 후 이렇게 하려고 했구나 할 것"이라며 "대운하는 다음 대통령이 필요하다고 하면 하고 나는 4대강 복원을 하겠다"고 못을 박았다. 이 대통령은 "내년 경제성장은 5% 내외가 될 것"이라며 "한편에서는 출구전략을 써야 한다고 하는 데 그 점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법인세는 아직도 높다. 세계 기업과 경쟁하려면 외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낮춰야 한다"며 감세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아동 성폭력 문제에 대해 "초범으로 반성하는 게 아니고 재범을 하게 되니까 평생 격리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북핵 해결을 선결 조건으로 내세우면서 "그렇게 되면 (회담 장소가) 꼭 서울이 아니어도 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30일 정몽준 대표를 비롯한 한나라당 최고위원단을 청와대로 초청,조찬회동을 갖고 세종시 후속 대책 등을 논의키로 했다.

이 대통령의 세종시 수정 천명에 대해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불신만 키운 전파 낭비"라고 비판했고,자유선진당은 의원직 전원사퇴 결의로 맞섰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할 말은 이미 다 했다"며 세종시 수정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