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국무회의 의결 후 대통령 재가
軍, 내달 파병동의안 제출후 실사단 파견
"PRT 120여명..보호병력 350명 내외"

국방부는 다음 달 아프가니스탄 파병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다음 현지 정밀실사단을 파견하기로 하는 등 '아프간 파병 스케줄'을 사실상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27일 "국방부가 아프간 파병동의안을 이번 정기국회 회기 내에 제출하고 현지에 군 자체 정밀실사단을 파견할 계획"이라며 "파병지역은 군 정밀실사단이 후보지를 방문한 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협의해 최종적으로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병안은 다음 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뒤 이명박 대통령의 재가를 거칠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특히 정부는 아프간 지방재건팀(PRT)과 보호병력 규모와 관련,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외교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PRT는 120명, 보호병력은 350명 내외에서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부 관계자는 "PRT 인원은 기존 130명에서 120명으로 줄이고 보호병력은 300명 선에서 맞추되 50여명 가량이 유동적"이라면서 "어제 외교안보정책조정회의에서 대략 이런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으며 관련 부처 간에 세부적인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와 합참은 파병부대에 해병대원 20여명 가량을 포함하되 부대원 식사와 세탁 등은 민간업체에 맡기고 취사병과 세탁병은 보내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아프간 파병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키로 국방부와 협의했다"며 "국방부가 파병동의안이 준비되는 대로 다음 달 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아프간을 방문했던 정부합동실사단은 국제안보지원군(ISAF)과 미군, 아프간정부에 대해 우리 군 병력의 임무가 자체 방어 및 PRT 요원의 활동 경호, 자위권 행사에 한정될 것임을 명확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아프간과 ISAF측은 이해를 표시했으며, ISAF측은 "한국의 PRT가 미래지향적인 신모델"이라고 평가했다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정부는 NATO와 협의해 구체적인 파병안을 최종 확정해 국회에 설명하고 파병동의안을 제출한 뒤 PRT 및 보호병력의 주둔지를 확정, PRT 기지 건설과 파견인력을 선발하는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현지 교민과 사업자들의 신변안전을 위해 업체별, 세대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김승욱 기자 honeybee@yna.co.krksw0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