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혼란 초래 죄송..부끄럽기도, 후회스럽기도"
"수도 분할 나라 없어..정치적 손해봐도 이것은 해야"
"금년내 자족도시 정부안 확정".."혁신도시 계획대로"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세종시 수정과 관련해 국민에게 직접 사과하고 이해를 구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밤 10시부터 100분간 지상파TV 및 케이블TV 뉴스채널로 생중계된 '특별생방송 대통령과의 대화' 프로그램에 출연해 "원안을 바꾸는 게 도움이 되더라도 혼란된 것에 대해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대통령 후보로서 선거할 때 말한대로 사실은 그렇게 하지 않아도 표를 얻었을지 모르겠지만, 정치를 오래해본 사람이 아니라 나도 그렇게 생각하면서 충청에 가서 얘기할때 어정쩡하게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가 가까워지니까 말이 바뀌었다.

이미 결정된대로 해야죠 얘기한 것도 사실"이라면서 "지금 생각하면 조금 부끄럽기도 하고 후회스럽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또 "세종시 때문에 다른 곳으로 갈 게 이곳으로 간다는 이런 일은 정부는 하지 않는다"면서 "어떤 하나를 쪼개서 자꾸 하면 국가가 발전하지 않는다.

하나를 더 만들고 새로 만들어서 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지역에서 혁시도시를 만드는데 국책 기업이 옮겨 가도록 돼 있다"면서 "그런 기업이 세종시로 올 계획은 전혀 없고 정부도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정부는 혁신도시에 대한 것은 당초 계획대로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세계 어떤 나라도 수도 분할하는 나라는 없다"면서 "저 하나가 좀 불편하고 욕 먹고 정치적으로 손해를 보더라도 이것은 해야 하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세종시 수정의 콘셉트와 관련, 이 대통령은 "교육과학도시라고 하는데 지금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저는 교육과학이 중심이 될 수 있다고 본다"면서 "금년 내에 정부가 안을 확정해서 내놓게 되면 아마도 자족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 사업 논란에 대해 "지금 정부가 21세기 대한민국 수준에서 보를 설치해 수질이 나빠지는 계획을 한다고 하겠느냐"며 "반대하는 분들이 수질이 악화될 것이라고 이야기하는데 기술 수준이 30-40년전이면 그럴 수도 있겠다.

지금 대한민국의 강 복원 기술은 세계 최고의 설계, 건설 기술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단순히 기술이 모자라 수질 나빠질 것이란 이야기는 맞지 않는다.

초보 엔지니어들도 그 문제를 둘러보면 이렇게 되는구나 생각할 것"이라며 "정부가 제대로 계획을 세워서 예산을 절감하고 일을 완성시키면 국민들이 완공 후 이렇게 시끄러워도 이렇게 하려고 했구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