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가 당초 행정중심도시에서 교육과학 중심 경제도시로 탈바꿈한다. 수정안을 심의 · 의결하는 국무총리실 산하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는 이미 두 차례 회의를 통해 대강의 밑그림을 그렸다. 민관합동위는 정운찬 총리가 주도하고 있으며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실,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등 각 부처가 지원 사격을 하고 있다. 정부는 12월10일 전후에 최종 수정안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추진 중인 세종시 수정의 핵심은 두 가지다. 우선 행정부처 이전을 백지화한다는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9부2처2청의 중앙행정기관을 세종시로 이전할 경우 엄청난 행정의 비효율을 초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정부의 기본 입장은 행정부처 이전의 전면 백지화"라며 "다만 이에 대한 국민 여론이 나빠질 때를 대비해 교육과학기술부 등 1~2개 부처만 이전하는 시나리오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세종시 수정의 또 다른 핵심은 행정부처를 옮기는 대신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을 대거 유치해 자족기능을 대폭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지역 주민들의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경제적 지원'을 해주겠다는 생각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현재 전체 면적의 6.7%에 불과한 세종시의 자족용지 비율을 20%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여기에 기업이나 대학, 연구소 등을 유치함으로써 자족기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기업유치는 가급적 녹색 · 에너지 · 바이오메디컬 등 첨단 업종이 중심이다. 정부는 대기업 유치를 위해 개발되지 않은 원형지를 싼값에 공급하고 각종 세제 혜택도 줄 계획이다. LG그룹을 비롯한 상당수 대기업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서울대,고려대,KAIST도 어느 정도 가닥이 잡혔다. 정부는 이 대통령의 대선 공약 사항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세종시에 건설키로 사실상 확정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