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군사분계선 주변의 비무장지대, 군사시설보호구역을 중심으로 한 `접경지역'을 남북 교류협력지구로 조성, 개발해야 한다고 김영봉 ㈔한반도발전연구원 원장과 박영철 성결대 교수가 24일 주장했다.

이들은 ㈔남북물류포럼과 한반도발전연구원이 이날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공동 주최한 세미나에서 `남북한 접경지역의 발전전략'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접경지역에 대해 이들은 비무장지대와 인접한 남한의 10개 시ㆍ군(김포ㆍ파주시, 옹진ㆍ강화ㆍ연천ㆍ철원ㆍ화천ㆍ양구ㆍ인제ㆍ고성군)과 북한의 11개 군(연안ㆍ백천ㆍ개풍ㆍ판문ㆍ장풍ㆍ철원ㆍ평강ㆍ김화ㆍ창도ㆍ금강ㆍ고성군)이 해당한다고 규정했다.

이들은 "그동안 남북 교류협력 가운데 임가공업과 관광사업 등은 북한 내륙 지역에서 이뤄져 접근과 수송에서 많은 절차와 시간이 소요됐다"며 "이런 한계를 극복하려면 접경지역에 교류협력지구를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교류협력지구를 만든 뒤 남북이 공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사업으로 동식물 복원과 육성, DMZ 생물권보전지역 조성, 생태계 공동조사, 재해대책기구 운영, 금강산ㆍ설악산 관광 연계, 평화생태공원 조성, 남북철도 연결 등을 손꼽았다.

이밖에 원동욱 한국교통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북-중간 접경지역 교통인프라 협력의 현황과 전망' 발표에서 "중국은 동북 3성과 북한의 연계 개발을 추진 중"이라며 "동북 3성과 러시아와의 연계수송에서 거점이 될 수 있는 신의주, 나진항 등 북-중 접경지역 개발에 정부가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원용 인천대 교수도 `북-러 접경지역 개발과 한국 정부의 과제' 발표에서 "최근 북한과 러시아의 접경지역 개발에서 핵심은 지난해 10월 시작한 나진항 개발과 나진-하산 철도 현대화"라며 "이 사업에 한국이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남북 간의 대화를 활성화하고, 남-북-러-중 등 관련국 간 양자ㆍ삼자ㆍ다자간 회의체를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토론자로 나온 한나라당 김영우 의원은 "접경지역 개발은 한반도 균형 발전에 도움이 된다"며 이를 위해 접경지역 공동관리위원회를 북측에 제안하고 접경지역 안에 `녹색평화지구'를 조성해 역사.문화 유적을 관광에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임주영 기자 z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