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감.사과 등 발언 수위 놓고 막판 고심
정치논리 벗어난 국익차원 고려 촉구할듯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시 문제와 관련, 오는 27일 `국민과의 대화'를 통해 유감이나 사과의 뜻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져 그 내용과 수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대통령의 입장 표명은 이미 오래전부터 예견돼 왔으나 취임후 사실상 처음으로 `세종시 원안 수정'을 직접 공식화하면서 국민의 이해를 구할 것이라는 점에서 상징하는 바가 크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24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대통령은 MBC-TV 등을 통해 생방송되는 국민과의 대화를 통해 어떤 식으로든 세종시 문제를 언급하고, 이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발언의 수위를 어느 정도로 할지 막판 고심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어떤 질문도 피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다만 세종시 문제에 대해 사과나 유감 표명 등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취임후 3번째인 이번 TV방송을 통한 국민과의 대화에서 일문일답 형식보다는 모두발언을 통해 선제적으로 진솔하게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난 대선 기간 보완 필요성을 전제하긴 했으나 참여정부가 계획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에 대해 `행정의 일관성' 등을 감안해 그대로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몇 차례 밝힌 것과 관련, 직접적으로 `대국민사과'를 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어 주목된다.

이 대통령이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입장 표명을 결심하게 된 것은 정치적인 비난과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국가 100년 대계를 위해서는 계획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신념에 따른 것이라는 게 참모들의 설명이다.

서울시장 재임 시절부터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밝혀 왔으나 대선기간 충청권의 표심을 의식해 수정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제기하지 못한 데 대해 국민에게 솔직하게 잘못을 인정하고 이해를 구하는 `고해성사'인 셈이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정부가 검토하고 있는 세종시의 새로운 청사진을 설명한 뒤 세종시 수정에 반대하고 있는 야당 등에 대해서도 정치적인 이유로 무조건 반대만 하지 말고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에 대해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과 일부 해당 지방자치단체들은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어 이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계기로 세종시 문제는 연말 정국에 큰 파문을 몰고 올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세종시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면서 "그러나 미국산 쇠고기 파동, 미국발(發) 경제위기, 전직 대통령의 잇단 서거 등 현안이 잇따르면서 늦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참모들이 정치적 부담을 이유로 만류하기도 했으나 이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이나 세종시 문제 등은 정치논리로 접근해서는 안된다며 직접 입장을 표명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면서 "이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계기로 소모적인 정치공방이 마무리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이던 지난 2007년 11월 충남 연기군 행복도시건설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세종시 문제와 관련, "`이명박표 세종시', 명품 첨단도시가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으나 지금의 계획은 답습하지는 않겠다"며 세종시의 자족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