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3일 세종시의 성격을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교육과학중심도시로 변경하기로 하면서 다른 지역의 발전 정책이 어떻게 펼쳐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가 세종시와는 별도로 추진하는 지역발전정책의 기본방향은 '일자리와 삶의 질이 보장되는 경쟁력 있는 지역창조'로 요약된다.

◇ 3차원 지역발전 전략 수립 = 정부는 우선 전 국토의 성장 잠재력을 강화하기 위해 광역경제권, 초광역개발권, 기초생활권의 3차원 지역발전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광역경제권은 전국을 인구 규모와 역사.문화적 동질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도권, 충청권, 대경권, 동남권, 호남권 5개 권역과 제주권, 강원권 2개 권역 등 '7개(5+2) 권역'으로 나눠 특화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정부는 광역경제권별로 지역 특성과 여건에 맞고, 전.후방 산업의 연계발전이 가능한 신성장 선도산업 1~2개를 집중 육성함과 동시에 향후 5년간 1조9천억원을 투자해 연구개발, 표준화, 특허, 국제협력, 기업.인력 유치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광역경제권의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5년 동안 50조원을 투자, 주요 간선도로망과 철도 복선화 등 30대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정부는 또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관문국가로서의 이점을 살려 해안권과 접경지역을 대외개방형 신성장벨트로 개발하는 '초광역개발권' 개발도 추진 중이다.

정부는 지난 7월16일 지역발전위원회에서 아시안하이웨이와 대륙철도망 등 교통.물류망을 확충하고 동북아 주요 도시 간 경제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광역경제권별 주요 성장거점을 연계하는 철도망, 도로망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초광역권별로 제조, 물류, 신재생에너지 등 특화산업 및 해양생태 관광벨트를 조성하기로 했다.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산업, 관광, 생태환경 등의 분야에서 교류협력사업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해 현재 남해안, 동.서해안 및 접경지역에 대한 초광역개발권 기본구상 및 발전종합계획을 수립 중이며 개발효과가 내륙으로 확산되도록 '내륙특화 벨트'도 추진 중이다.

아울러 광역중심 개발과정에서 소외될 수 있는 전국 163개의 기초생활권(시.군)의 정주.주거기반을 확충하는 방안도 진행 중이다.

◇ 지역성장거점 사업 육성 = 정부는 혁신도시, 기업도시, 새만금, 과학비즈니스벨트 등 지역성장 거점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세종시로 사업축소 논란을 빚는 혁신도시의 차질없는 수행을 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혁신도시 지방이전계획은 157개 기관 중 117개의 승인이 마무리됐으며 40개는 미승인 상태다.

정부는 공공기관 통폐합 등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올해 안으로 이전계획 승인을 모두 마무리하고 주요 이전기관에 대해서는 올해 안에 부지매입 및 청사설계에 착수하도록 했다.

또 자족시설 용지를 이전 계획 대비 38%가량 확대하고, 택지 공급 가격을 14.3% 낮춰 산업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기업도시는 사업시행자인 기업이 개발, 실시계획 수립 등 사업을 주도적으로 해나가되 아직 개발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영암.해남 등에 대해서는 내년 중 개발계획을 수립하도록 독려할 방침이다.

또 슬럼화된 노후 산단을 복합기능의 환경친화적 단지 및 첨단산업단지로 재생하고 KTX 역세권의 지역별 특성화 발전전략을 수립해 전국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는 구심점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s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