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등 야당은 22일 영산강과 금강에서 열린 4대강 사업 기공식에 맞서 사업중단을 요구하면서 여권을 향해 대대적 공세를 폈다.

민주당은 기공식을 4대강 사업의 공식 착공으로 보고 `절망선포식', `국가적 재앙' 등 거친 말로 비판하면서 관련예산의 심의를 위한 추가자료의 제출을 거듭 요구하는 등 압박을 강화했다.

김진표 최고위원과 김성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공식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의 `대운하 편집증'이 아니고는 설명할 길이 없다"며 "대운하 삽질 강행은 우리 국민에게는 `4대강 죽이기 절망 선포식'이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정부가 공구별 세부내역을 내놓아야 예산 심의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다"며 "민주당은 국가 재정파탄과 환경재앙을 초래할 4대강 예산을 최대한 삭감, 일자리, 교육, 복지, 중소기업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정부가 4대강 자료를 추가로 제출하지 않을 경우 예산 심의를 계속 거부하는 한편 가처분 신청 등 사업중단을 위한 법적 대응책도 강구할 방침이다.

유은혜 수석부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이 대통령이 기공식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해 "정치논리로 좌우돼선 안된다"고 밝힌 것과 관련, "이 대통령이야말로 국가적 재앙인 4대강 사업을 정치적 논리로만 밀어붙여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이 4대강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야당 의원들의 명단을 공개하며 분명한 입장표명을 요구한데 대해서도 "집권여당이 예산안을 볼모로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협박정치'를 하고 있다"며 "대응할 일고의 가치를 못느낀다"고 반박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예산 심의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검증도 받지 않고 국회를 무시하며 국민 혈세를 맘대로 쓰겠다는 선전포고"라며 "이 대통령이 직접 나서 `법치의 사망'을 선포한 것으로, 4대강 사업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