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2일 4대강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야당 의원들의 명단을 공개하고 4대강 사업에 대한 분명한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민주당 등 야당이 `대운하 사업' 운운하며 예산심사를 거부하고 있지만 정작 해당 지역 단체장과 주민들은 4대강 사업을 환영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해당 지역구 의원들을 고리 삼아 대야(對野) 반격에 나선 것이다.

여기에는 야당의 내부 전열을 흩트려 놓겠다는 전략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지자체 장들은 4대강 사업을 애타게 찾고 있지만 민주당 등 야당은 4대강이 대운하가 될 것이라며 예산심사를 거부하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복지예산도 심사하지 못하고 있는데 만약 실기해 복지예산을 제때 집행하지 못하면 피해를 보는 것은 결국 서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4대강 지역에 속한 야당 의원 25명(민주 19명, 선진 3명, 민노 1명, 무소속 2명)의 명단을 공개한 뒤 "이들 야당 의원은 본인의 지역사업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면서 "중앙당과 같은 입장인지, 자기 지역예산이 불필요하고 적절하지 않아 삭감해야 마땅한지 입장을 밝히라"고 압박했다.

핵심 당직자도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상당수 민주당 의원들이 개인적으로는 4대강 사업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지만 당 지도부의 방침과 정치논리 때문에 반대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소신을 밝히든지, 아니면 본인의 실명을 통해 반대함으로써 당당하게 지역주민들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민주당이 정부에서 제출한 4대강 자료가 미흡하다고 하는데 국회법상 내야 할 자료는 이미 제출했고 추가자료도 제출했다"면서 "공구별로 조목조목 지적하면서 어떻게 이런 금액이 나왔는지 설명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예산심사지, 무턱대고 심사를 거부하는 것은 전말이 바뀐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