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대(對)중국 관광 활성화를 위해 내년 열리는 중국 상하이 엑스포를 계기로 한 · 중 양국 국민의 상호 무비자 입국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법무 · 외교 · 문화부 등 관계부처 합동 태스크포스(TF)를 운영,구체적인 대상과 시기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정부는 일단 상하이 엑스포 기간 중에 무비자 입국을 추진하고 있다.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불법체류 등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양국 3회 이상 입국자와 선진국 방문자에게 제한적으로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는 방안 등도 연내에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양국 간 상호 무비자 입국 추진은 지난 8월 이명박 대통령과 후진타오 주석 간에 '한 · 중 관광분야 교류촉진' 체결에 따른 후속 조치 성격을 띠고 있다. 정부는 2006년부터 관광 활성화 조치로 중국인 관광객의 제주도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

양국 간 무비자 입국을 위해 현재 개별 중국 여행객이 한국 방문시 여행사에서 받도록 돼 있는 비자발급 대행 제도를 전 공관으로 확대하고 2종의 은행 잔액 증명 등 경제력을 입증하는 서류를 폐지,여행사의 보증서나 여행계획서로 대체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와 함께 거주지 관할 영사관에서만 비자를 발급받도록 돼 있는 것을 개선,법인이 위치한 관할 영사관에서도 일괄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물론 한 · 중 무비자 추진이 조기에 이뤄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중국은 아직까지 뚜렷한 이유 없이 한국인의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양국을 오간 관광객 수는 연평균 500만명가량이지만 뚜껑을 열어보면 중국을 찾는 한국인 수가 압도적으로 많다. 1992년 한 · 중 수교 이후 10만명 수준이던 중국인 방한 관광객 수는 작년 100만명을 돌파했다.

반면 한국인의 중국 방문은 △2005년 354만명 △2006년 392만명 △2007년 395만명 △2008년 396만명으로 매년 증가 추세다. 1억명의 외국여행 잠재 수요(2015년)가 있는 중국 여행객 중 10%만 한국을 찾아도 연간 1000만명이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