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6자회담 통해 완전.검증가능 핵폐기해야"
"양국 최상의 관계 유지..핵우산등 안보태세 재확인"
"한미FTA, 경제적.전략적 중요..진전위해 함께 노력"

이명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이 대통령이 제안한 북핵 일괄타결 방안인 '그랜드바겐(grand bargain)'을 공동 추진한다는데 합의했다.

두 정상은 이날 청와대에서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잇따라 가진 뒤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회담 결과를 발표했다.

이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 모두 발언문에서 "우리 두 정상은 북한 핵 문제의 해결을 위해 본인이 그랜드바겐으로 제시한 일괄타결이 필요하다는데 전적으로 공감하고 그 구체 내용과 추진방안에 대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한미 양국간에 북핵문제와 대북관계에 있어서 어느 때보다 긴밀한 공조가 이뤄지고 있는데 대해 만족을 표시하고 6자회담을 통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북한 핵 폐기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또 현재 양국이 최상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하면서 한미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협의하기로 합의했다.

양국 정상은 핵우산과 확장억지력을 포함한 공고한 한미 안보태세를 재확인하고, 6.25 전쟁 발발 60주년인 내년에 한미 양국 외교.국방장관이 함께 만나 미래지향적인 동맹 발전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한미FTA(자유무역협정)이 갖는 경제적, 전략적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FTA의 진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 대통령과 오바마 미 대통령은 미국 피츠버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의 성과를 평가하고 내년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G20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양국이 함께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대통령은 '핵무기 없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오바마 미 대통령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내년 4월 미국이 개최하는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오후 전용기인 `에어포스 원'을 타고 방한한 오바마 미 대통령은 이날 공동기자회견후 이 대통령과 오찬을 함께 한 뒤 주한미군 부대를 방문해 미군 장병을 격려하고 이한한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