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세종시를 기업중심도시로 만들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새만금산업단지 조성 등이 타격받을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가 세종시에 행정기관 대신 대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분양가를 낮추고 경제자유구역에 버금가는 세제혜택을 주는 등 파격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키로 함에 따라 도내 기업유치에 직격탄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가장 직접적인 타격이 우려되는 곳은 새만금 산단.
도와 새만금ㆍ군산경제자유구역청은 전체 1천870㏊로 여의도 면적(850㏊.둔치 포함)의 두 배가 넘는 새만금 산단 중 올해 초부터 내년까지 211㏊의 부지를 조성해 내년 상반기부터 기업에 조기 분양할 계획이었다.

이를 위해 이들 기관은 국내 대기업은 물론 외국 자본을 유치하고자 수 차례의 투자설명회와 물밑 접촉을 벌여 일부 대기업 관계자들이 현지를 방문하는 등 상당한 진전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들 대기업이 정부의 요청에 따라 세종시에 공장을 설립하는 안을 검토한다는 설이 나돌면서 도와 경자청은 자칫 새만금 산단의 대기업 유치가 차질을 빚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특히 전북과 인접한 세종시는 수도권과 가까워 기업의 선호도가 높은데다 분양가도 새만금 산단보다 낮게 책정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기업에 제공되는 세종시 부지의 분양가는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3.3㎡당 40만원대 이하로 낮아질 전망이지만 새만금 산단은 50만∼60만원이어서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또 5조3천억원을 들여 2020년까지 미래형 신산업과 관광레저산업단지로 개발되는 군산시 옥구읍 등 9개 읍면동 6만7천㎢ 규모의 새만금ㆍ군산경제자유구역도 사정은 비슷해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정부 방침대로 세종시가 기업중심도시로 조성된다면 새만금 산단은 물론 경제자유구역도 기업을 유치하는 데 애로를 겪을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의 추진과정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세종시 때문에 다른 지역이 역차별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김영기 집행위원장은 "정부가 세종시를 애초 계획했던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아닌 기업중심도시로 만들려고 하는 것은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고 지방자치를 말살하는 것"이라며 "지방에 가려는 기업을 세종시로 몰아주면 새로운 불균형을 낳는다"고 지적했다.

(전주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ic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