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세종시특위가 19일 오후 세종시 현장을 찾는 것을 시작으로 여론수렴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

정의화 위원장을 비롯한 특위위원들은 이날 오후 세종시 건설현장을 방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으로부터 건설 진행상황 및 업무현황 등을 보고받고 현장을 둘러볼 예정이다.

또한 특위는 이 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도 갖고 세종시에 대한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들 주민이 세종시 수정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간담회가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특위는 이날 현장 방문에 이어 지역별, 전문가별 전방위 의견수렴에 나선다.

정부 대안이 제출된 뒤 당내 논의가 이뤄지는 만큼 `세종시 민심 참고자료'를 만든다는 것이다.

세종시와 직접적 이해가 얽힌 충남.북 지역을 직접 방문, 지역 여론주도층의 의견을 구하는 동시에 영남, 호남, 수도권 등 다른 지역을 찾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특위는 세종시 입안 당시 국제공모전에 참여했던 전문가들과도 접촉, `세종시 원안'을 살펴보고, 중립적 입장에 있는 각계 인사 등과도 만나 세종시 관련 여론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정의화 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 "국민여론을 수렴해 필요하면 우리의 자료와 의견을 정부에 전달하고 정부의 판단에 도움을 주게 될 것"이라며 "하지만 정부안이 만들어진다면 의원총회를 중심으로 태스크포스 등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수정과 원안 어느 것도 예단하지 않는다'는 일성으로 출범한 특위는 활동기간 정부와 거리두기를 한다는 방침이다.

"정부의 들러리 역할을 하지 않겠다"는 정 위원장의 언급도 같은 맥락이다.

세종시 문제를 놓고 친이(친이명박), 친박(친박근혜)간 갈등이 잠복해 있는 상황에서 특위가 한쪽에 치우칠 경우 갈등의 뇌관을 건드릴 수 있음을 염두에 둔 것이다.

특위 간사인 이사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부의 추진상황은 일정부분 알아야겠지만 공식적인 접촉은 없을 것"이라며 "최대한 말을 아낄 생각"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진통 속에 출범한 특위가 여론수렴이라는 제한적인 활동에 그치지 않겠느냐는 비판도 나온다.

또한 친박계 특위위원인 안홍준 주성영 의원이 지난 17일 회의에 이어 이날 현장 방문에도 해외출장 또는 상임위 일정 등을 이유로 불참키로 해 사실상 `반쪽 특위'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