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기업유치 작업이 상당한 진척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가 19일 "중견기업 1곳은 이미 오겠다고 95% 마음을 굳혔다고"고 말한 데 이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세종시에 투자할) 기업들은 어음이 아닌 현찰로 낼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 고위층에서 이 같은 발언이 잇따라 나오고 있는 건 기업유치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의 '현찰 발언'은 민관합동위원회가 12월 중 세종시 수정안을 제시할 때 기업유치 명단도 함께 발표될 것이라는 의미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 수정안을 발표할 때 기업들이 '검토하고 있다,검토해보겠다'는 두루뭉술한 의사표현이 아니라 확정된 안으로 '어떤 기업이 어떤 업종으로 무슨 공장을 짓는다'는 식의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뒤집을 수 있는 양해각서(MOU) 수준이 아니라 최종 '딜(deal)'이 나올 것이란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기업들도 조만간 정부안이 나오면 순차적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여권 고위 관계자도 "세종시 기업유치 작업이 상당히 진척된 것으로 듣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정부와 재계는 정 총리와 전경련 회장단의 만찬회동에서 의미 있는 교감을 이룬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관련,조원동 세종시 실무기획단장은 "구체적으로 (투자를 하겠다는) 답변이 있을 것이라고는 처음부터 예상하지는 않았다"면서도 "다만 분위기는 상당히 호의적이었다"고 소개했다.

그는 또 "관심을 보이는 기업과 대학,연구소도 많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지만 그 관심이 투자로 실행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세종시의 개념을 '첨단교육과학도시'로 규정한 만큼 가급적 IT(정보기술) BT(바이오테크놀로지) 신재생에너지를 비롯한 첨단녹색기업을 위주로 유치한다는 구상이다. 또 이미 입주의사를 밝히고 있는 KSAIT,고려대 공과대학 등을 기반으로 세종시를 이공계 메카로 키운다는 복안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입주할 대기업이 정해지면 해당 업종과 관련된 연관 중소기업들도 이동하면서 수직계열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진모/이준혁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