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안마련 후 한꺼번에 공개해야"

한나라당이 세종시 대안을 마련중인 정부측에 `입단속'을 주문하고 나섰다.

세종시 수정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자 하루속히 대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 연내 대안 마련 방침을 관철했지만 대안에 담길 내용이 조금씩 흘러나오고 있는 데 대해서는 경계하는 모양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1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부측에서 세종시와 관련한 이런저런 얘기가 나오는데, 바람직하지 않다"며 "그렇게 되면 논란만 거듭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올해안에 제시할 대안을 보고 결정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한나라당이 전체 청사진이 아닌 세종시의 퍼즐을 놓고 번번이 논쟁이 일고 있는 데 대해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은 최근 정부측에 "대안이 만들어진 뒤 한꺼번에 공개해 달라"고 공식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화 당 세종시특위 위원장이 전날 특위 회의에서 정부의 세종시 법개정 방침 공개 등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며 "정부의 들러리 역할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경고 메시지를 던진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한나라당이 이 처럼 입단속에 나선 것은 당내 세종시 갈등, 당정관계, 나아가 세종시 수정 실현 가능성에 대한 불확신 등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를 둘러싼 친이(친이명박), 친박(친박근혜)간 입장차가 극명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당으로서는 정부의 섣부른 `언론 플레이'가 갈등을 부추길 가능성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세종시 불길이 언젠가는 혁신도시로 번질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박재순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한국전력의 세종시 이전설이 언론에 보도돼 호남 민심을 자극하고 있다"고 지적했으나 김성조 정책위의장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혁신도시는 흔들림 없이 추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일각에서는 세종시 수정이 무산될 경우에 대비, 정부측과 거리두기 또는 퇴로 열어놓기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한 핵심관계자가 "당으로서는 `대안을 지켜보겠다'는 말 외에 (세종시 문제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연말 예산국회는 물론 개헌과 행정체제.선거제 개편 등의 국정개혁, 내년 6월 지방선거 등을 앞두고 한나라당으로서는 여러 상황에 대비, 세종시 후폭풍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